건강생활/건강정보 / / 2023. 10. 2. 19:57

탕후루가 건강에 미치는 부작용이 이렇습니다.

반응형

탕후루는 최근 10대 20대들을 중심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디저트입니다. 이것은 맛은 좋지만 건강과 치아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만약 아이의 건강이 걱정되시거나 당뇨가 있거나 치아가 좋지 않으시다면 주의 깊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썸네일

 

탕후루란? 탕후루의 유래

요즘 사람이 많이 모이는 시내나 관광지에 가면 탕후루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탕후루는 과일을 꼬챙이에 줄줄이 끼워 설탕과 물엿으로 코팅한 간식거리입니다. 예전 중국 영화나 중국에 관광을 가면 자주 볼 수 있던 길거리 간식이었습니다. 그러나 몇년 전부터 집에서 만들어 먹던 간식이 이제는 노점과 프랜차이즈 가게들이 생겨 나면서 길거리에서도 흔히 보게 되었습니다.

 

 

 

● 유래

이 음식은 원래 송나라 황궁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원래는 산사나무 열매를 설탕물에 끓이던 방식이었지만 이것을 꼬치에 꽂아서 중국 화북지역 사람들이 먹는 겨울 대표 간식이 되었습니다.

 

탕후루가 건강에 미치는 나쁜 영향

 

탕후루
여러가지 탕후루들

탕후루는 과일 종류나 구성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꼬치 한개에 160 ~ 200Kcal 정도의 칼로리가 있습니다. 2개만 먹어도 한 끼 칼로리를 훌쩍 넘어 버립니다. 의사나 의학 전문가들은 탕후루가 다음과 같은 이유로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 높은 혈당

탕후루는 과일을 설탕과 물엿으로 코팅한 간식거리입니다. 이 설탕과 물엿이 인슐린 반응을 일으켜 우리 몸의 혈당을 크게 올려 줍니다. 또한 탕후루에 쓰이는 과일도 귤, 딸기, 포도 등 당도가 높다 보니 이 또한 혈당을 올리는데 한몫을 합니다. 따라서 당뇨인이나 당뇨 전단계인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 체중 증가 및 복부 비만유발

탕후루에 쓰이는 과일 속 과당은 인슐린의 도움 없이 바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데 에너지원으로 쓰이지 못하면 간이나 복부에 중성 지방이 되어 저장됩니다. 설탕도 우리 몸속에서 포도당이 되지만 다 쓰이지 못하면 지방으로 저장이 됩니다. 따라서 탕후루를 지나치게 자주 섭취하게 된다면 체중 증가와 복부 비만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  소화기관에 부담

탕후루를 먹으면서 한꺼번에 많은 당이 우리 몸에 들어오기 때문에 체내에서의 혈당 조절 기능과 관련된 췌장과 과당을 분해하는 간 등에 부담을 줍니다. 또한 이러한 많은 당류는 장내 미생물 활동 등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치아건강에 악영향

후루의 겉면은 단단하고 끈적합니다. 탕후루를 먹을 때 설탕 코팅이 얇고 많이 두껍지 않아서 맛있게 느껴질 수 있지만, 겉면의 설탕은 치아 표면에 달라붙어 충치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딱딱한 설탕 코팅을 깨물어 먹다가 치아에 금이 갈 수도 있습니다. 치아가 이미 살짝 금이 가 있거나 치주염 등의 문제가 있는 분들은 딱딱하고 끈적거리는 음식을 깨물 때 치아 손상과 증상 악화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금속 보철물이나 교정기 등도 손상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마무리

탕후루는 가끔씩 한개 정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정기적인 운동을 하고 균형 잡힌 식단으로 건강을 유지한다면 가끔씩 먹는 탕후루는 건강상 큰 위험을 없을 것입니다.

치아를 생각한다면 코팅이 덜 딱딱한 탕후루를 선택해하고, 깨물어 먹기 보다 천천히 녹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탕후루를 먹은 후에는 여러 번 입안을 헹구고, 일정 시간 동안 물만 마시면서 입안에 남아있는 당분을 없애주어야 합니다. 또한 꼼꼼하게 양치하는 것이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